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도 유투브 프리미엄의 PIP 기능이 활성화 되었다. 현지시간 11일, 유튜브가 iOS 전용 PIP 모드를 정식 출시했다고 IT 전문매체들이 보도했다. 지금까지 iOS의 경우에는 유투브 프리미엄 PIP 기능이 사용불가 였다. 이는 애플 스토어의 정책 때문인데, 애플 스토어는 앱의 구입/구독 여부에 따라 기능 사용에 차이 두는 것을 금지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당 정책에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PIP(picture in picture) 모드
PIP는 유튜브를 팝업 형태의 작은 화면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유튜브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아이폰의 경우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애플TV는 PIP 기능이 사용 가능하였으나 아이폰 용 유튜브에서는 이 모드 사용이 불가능 하였다. 때문에 아이폰 유저들은 브라우저를 활용하여 유투브 PIP 기능을 사용 해 왔다. 앞서 유튜브 측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를 대상으로 PIP 기능 사용을 도입하여 올 4월까지 운영한 적이 있으며, 올해 6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PIP 기능 사용 하려면?
PIP기능을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필수사항은 아니다. 비구독자 또한 음악을 제외한 영상컨텐츠의 경우에는 PIP모드를 활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ios 15 이상의 아이폰, 아이패드 유저들에게 해당되며 설정메뉴-일반-PIP모드 에서 세팅이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은 순차적으로 활성화 될 예정이기 때문에, 시간이 더 소요될수도 있다고 한다.
기존 무료 PIP 사용법
네이버 웨일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PIP를 사용할 수 있다. 해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유튜브에 접속한 후, 영상을 실행하고 백그라운드 화면으로 빠져나오면 PIP 모드로 영상이 재생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웨일브라우저 외에도 알로하(Aloha) 브라우저에서도 같은 기능이 존재한다.다만 알로하 브라우저의 경우에는 유튜브 영상시 자체 플레이어로 재생이 되기 때문에, 플레이어 내부의 버튼을 클릭하여 PIP 모드를 활성화 해야 한다.
댓글